Ⅰ. 개요
첫째,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종교의식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농사철에 따라 지내오던 각종 명절과 세시풍속은 종교성이 강하다. 신을 즐겁게 해 주면서 인간들도 더불어 즐기려 하였던 조상들의 놀이들은 신에 대한 신앙심이 깊이 배여 있다. 굿판도 알고 보면 신과
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경기도 여주 등 각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다.
대개 승패는 1~2미터로 판가름이 난다. 승부가 끝난 다음 줄은 승자측에서 전리품으로 가져가기도 하지만 마을 입구의 액막이 돌이나 당산나무에 감아두기도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썰어서 논에다 뿌려 거름을 삼기도 하고 해변가에서는 조난사고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개념 정의는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 축제뿐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민속 예술 경연대회 등 문화행사 전반이 포괄된다.
민속촌이나 고궁, 전통마을 등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곳에 그들을 데리고 갈 것인가? 아마 외국인은 후자 쪽을 더 원할 것이다. 그들은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구식으로 깔끔하게 정돈된 도시나 놀이공원을 보러 한국에 온 것이 아니라 한국만의 모습을 체험해 보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채록 시기와 채록 장소에 따라 내용이 서로 다른 각편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 자료를 서로 대비하면 일정한 변화과정을 포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북한의 장연 지역 꼭두각시놀음과 남한의 서산 지역 꼭두각시놀음이 새로 학계에 알려짐으로써 이러한 논의가 한층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1) 유래
자치기는 그 유래와 시기가 정확하지 않다. 아주 오래 전부터 전국적으로 행해진 놀이라고 짐작된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자치기와 비슷한 유형의 놀이를 즐기고 있다. 《조선의 향토오락》에서는 경기도 개성과 고양, 용인, 안성 지방을 비롯해 대구, 경상남도 창녕, 황해도 연백, 강원도 춘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인지적 자율성은 저절로 신장될 것이다.
여섯째, 상상력을 기른다. 놀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실현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요구를 극화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할 뿐아니라 나름대로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다.
일곱째,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전통놀이는 주어
Ⅰ. 서론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점점 어른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서구화되어 가듯이 유아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 또한 서구화되어가고 있다. 기본적인 생활의 모든 부분이 서구화되어 가면서 유아교육에서 전통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우리 민족 정서가 담겨진 전래놀이를 통하여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